부가가치세 신고의 기간이 다가온다. 이번에 홈택스에서 세금비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내년 초에 부가가치세를 정리해야되니 사전에 미리 점검해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세금을 낼 수 있도록 서비스의 이용방법을 공유해고자 한다.
부가가치세 신고, 홈택스 세금비서 서비스란?
먼저, 부가가치세 과세업자는 매년 최소 1회 이상 부가가치세를 신고.납부해야 한다. 국세청에서는 납세자가 쉽고 간편하게 부가가치세(이하 부가세)를 신고, 납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홈택스를 통해 ‘세금비서 서비스’를 제공한 것으로 판단된다.
세금비서 서비스란?
복잡한 신고서 항목을 직접 찾아 입력할 필요없이 각 단계별 간단한 질문에 답변하면 신고서가 자동 완성되는 세금신고 서비스.
세금비서 서비스 이용대상
- 일반 과세자 / 확정신고 : (단일업종) 부동산임대업자 및 기본서식 5종 신고자 – 1월, 7월 (1년 2회 신고)
- 기본 서식 5종이란 : 확정신고서, 매입(매출)세금계산서 합계표, 신용카드 매출전표 발행금액 집계표, 신용카트매출전표 수령명세서를 이용하는 일반 과세자가 보통 부가세 제출시 제출하는 문서를 말한다.
- 간이 과세자
- 확정신고 : 단일업종 사업자 – 1월
- 기한 후 신고 : 전체 – 상시
부가세 신고, 홈택스 세금비서 서비스 접속방법
지금은 아직 홍보중이고, 늘 부가세 신고기간인 1월과 7월에 사이트가 열리는 것 같다. 얼마나 더 편해질까? 사실 한 두번하면 손이 익어 그다지 힘들지는 않다. 거의 다 자동으로 정리가 되기 때문이다.
일단, 아직 활성되지는 않았지만, 정기신고란에 세금비서 서비스가 나오기는 하는 듯 하다. 1월에 임시 홈페이지에서 세금비서 서비스 이용 대상 여부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부가세 신고 홈택스 세금비서 이용방법
- PC 화면을 두 개로 분리하여 좌측은 ‘신고서 서식’화면 (우리가 일반적 신고문서이다), 우측은 대화형으로 질문.답변하는 ‘세금비서’ 화면으로 구성된다. → 기존에 알아서 한 것을 체크하는 형식인 듯하다.
- ‘세금비서’의 질문에 따라 순서대로 답변하면서 신고서 작성하면 된다.
- 어려운 세법 용어는 예시 등을 사용하여 쉽게 풀어 설명하고 현금영수증, 전자세금계산서, 신용카드등 국세청 보유자료를 활용하여 납세자 맞춤형 질문을 제공한다.
- 작성하고 있는 신고서 항목 위치는 좌측 ‘신고서 서식’에 붉은색 점선으로 표시된다.
- 블로그, 유튜브 등을 검색하지 않고도 신고서 작성 과정에서 궁금한 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자료, 숏품 영상, 챗봇 상담’도 함께 제공한다.
▷ 이제 블로거의 자리도 위태로워지는 것일까? 아니면 더 답답하게 만들것인가? 나도 이번 부가세신고시 ‘세금비서 서비스’를 이용해봐야겠다. 제발 더 편해지고 누락되는 것이 없어 절세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홈택스 활용 – 사업자등록증 업종/업태 추가하는 방법
부가세의 경우 업종과 업태가 틀리면 세금의 요율이 틀려서 세금을 잘 못 부과될 수도 있다. 그러니, 업종과 업태를 잘 확인하셔야 하기 때문에 업종/업태의 추가, 변경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