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 사태. 큐텐대표 구영배. 돈없다!

티몬.위메프 사태. 큐텐대표 구영배. 돈없다! 이건 뭐 없는 사람들은 어떻게 하라고 이번 사태에 대한 해결할 돈이 바로 적용할 것은 없다고 한다. 그냥 오늘 7월 30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출석한 구영배 큐텐 대표는 고개를 숙였다. 그의 고개 숙이는 모습에 피해자들의 속은 더 타 들어 갈 것이다. 그 내용을 세부적으로 알아 본다.


티몬.위메프 사태. 큐텐대표 구영배. 돈없다!

팩트를 이야기 하면 사용 가능한 자금은 최대 800억원이 있다고 했다. 그런데, 바로 사용을 할 수가 없다고 한다. 지금 추정되는 피해액의 경우 다음과 같다. 하지만, 더 이상의 피해액이 예상되고 있는 실정이다.

  • 티몬 미정산 금액 : 1,384억원
  • 위메프 미정산 금액 : 880억
    • 티몬, 위메프 미정산 금액만 2,264억원
  • 이복현 금감원장의 경우 1조원 이상 유동성 이슈를 언급. 아직 6월 ~ 7월 정산금액이 미 포함된 금액이라 피해는 확대 예상.

그런데, 사용 가능한 자금이 800억원 뿐이라고 한다. 그런데 왜 바로 사용할 수가 없다고 하는 걸까?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현재 그룹사에서 동원할 수 있는 자금과 사재가 얼마 인지에 대한 물음에 큐텐대표 구영배는 이렇게 말을 했다.

“최대 800억원이라 말씀드렸으나 그 돈도 바로 정산자금으로 쓸 수 없다”라고 말을 한 것이다. 또 다른 무엇이 있는 것일까?

다만, 구영배 대표는 문제 해결을 위해 자신의 사재까지 다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아래와 같이 말을 했다.

“큐텐 지분 38%를 갖고 있다. 100% 제가 가진 모든 거를 다 내놓겠다”

“모든 비판과 책임추궁, 처벌을 당연히 받겠다. 뒤로 도망가고 숨을 수 없는 거 잘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티몬, 위메프 사태. 어떻게 수습 될까?

티몬.위메프 사태. 큐텐대표 구영배. 돈없다 - 국무정무회의 구영배 대표 발언 JTBC 다시보기
티몬.위메프 사태. 큐텐대표 구영배. 돈없다 – 국무정무회의 구영배 대표 발언 JTBC 다시보기

정부가 나서기 시작했다. 하지만, 빠르게 수습이 되기는 힘들어 보인다. 해결하려는 자의 가진 돈 보다 줄 돈이 더 많은 것이다. 이로 인해 티몬. 위메프의 파트너들의 피해는 어쩔 수 없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이번 사태가 언제 완료될 수 있을 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피해 역시 100% 막을 수 있을런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그래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직접 큐텐의 자금을 추적하고 있고, 불법 흔적을 밝히고 있는 실정이다. 이 원장은 이렇게 말을 한다.

“구영배 대표에 대해 가급적 선의를 신뢰해야겠지만, 최근 저희와의 관계상에서 보여준 행동이나 언행을 볼 때 ‘양치기 소년’같은 행태들이 있다. 말에 대한 신뢰를 못해 지난주부터 자금추적에 집중하고 있다”라고 했다.


티몬, 위메프 사태. 피해 소상공인. 중소기업 지원해주는 것이 또 대출?

피해자의 속을 뒤집는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정부의 지원방향이다. 피해 입은 것도 너무나 억울한데 긴급경영안정자금대출을 지원이라고 정부는 내 놨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이번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사태와 관련해 이렇게 말을 했다.

피해를 본 소상공인. 중소기업 리스트가 확정되면 일주일 내로 총 2000억원의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을 시행하겠다”라고 한다.

“중진공 자금은 직접 대출, 소진공 자금은 은행을 통해서 대출하는 형태”라고 한다.

빚을 빚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번 사태가 잘 마무리되어 손실을 다 막아낸다면 괜찮겠지만 손실이 발생하게 되면 그 빚은 고스라니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게 돌아가게 되어 버린다.

이거라도 없으면 망하기 때문에 받아 드릴 수 밖에 없다. 정부가 다시 은행의 배를 치우는 짓을 하는 것이다.

티몬과 위메프는 전격적으로 법원에 기업회생 절차 개시를 신청했다.

참 안타까운 상황이다.


나 역시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지만, 티몬과 위메프. 특히, 위메프에서는 수시로 파트너 신청하라고 연락이 온다. 난 쿠팡에는 입점을 했지만 쿠팡은 가격을 많이 올려서 진행을 한다. 다음과 같은 원인이다.

  • 결재가 최장 60일이 걸린다. 물론 70%는 한달 내에 지급되고, 나머지는 또 한 달 뒤 지급된다.
  • 그리고, 수수료가 10%이상이라 메리트가 없다.

위메프나 티몬. 역시 결제 구조가 이래서 가입을 하지 않는다. 이들은 이렇게 된 금액을 은행에 두기만 해도 엄청난 이자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역시 돈이 돈을 버는 구조가 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