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3박4일여행소요비용. 성인봉~나리분지. 재작년 겨울 한라산 등반에 이어, 이번에는 울릉도 성인봉을 한번 다녀오려고 생각을 했었는데, 일이 커져 버렸습니다. 아버지와 형을 모시고 가야 하는 상황이라 세부적으로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상황. 한번 가본 나로서는 최소비용으로 갈 수 있었지만, 이번만은 조금 호사스러운 준비를 해 봅니다. 패키지가 나을까요? 자유여행을 하는 것이 나을까요?
울릉도 3박4일여행소요비용. 성인봉~나리분지
울릉도 여행. 패키지가 나을까요? 자유여행이 나을까요? 비용이 문제라면 비슷하게 발생합니다. 단, 자유여행은 보다 많은 것을 신경 써야 하기 때문에 철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하지만, 패키지라고 해도 미리 준비해야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패키지 종류가 많습니다.
- 풀 패키지 : 이동 선박 + 숙박 + 식사(4식) + 렌트카 = 인당 약 5.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3박 4일 기준이죠)
- 단, 단체관광으로 우르르 몰려 다녀야 합니다. (약간 효도관광 느낌적인 느낌)
- 일반 패키지 : 이동 선박 + 숙박 + 렌트카 = 인당 40만원이 소요됩니다.
- 패키지여행의 경우 코스여행 등 등반 및 개인시간이 조금 자유롭지 못한 단점이 있습니다.
- 자유여행 : 이건 복불복입니다. 계획을 잡기 나름이지만, 엄청나게 극과 극을 보여드릴까요?
- 나 혼자 울릉도 3박 4일 (비박 – 2016 당시) : 20만원을 가지고, 3박 4일을 보냈습니다. 거의 도보로 종주를 했죠. 가끔은 버스이용.
- 하지만, 이번에 출정하는 것은 80대 아버지를 모시고 가는 터라 무리가 되더라도, 전 사실 패키지보다 자유여행을 택했습니다.
패키지의 경우 비용이 3명기준 140 ~ 160정도가 나옵니다. 위와 같은 조건으로 말씀이죠. 하지만, 저의 예산은 최대 160만원에서 170이 나옵니다. 독도관광까지 포함해서 말씀이죠. 수준은 숙소의 수준이 패키지보다는 나은 듯 합니다.
Tip. 울릉도 여행을 준비하신다면 적어도 1달전에 준비를 하시는 것이 제일 좋을 듯합니다. 약 15일 두고 계획을 잡으니 정말 힘이 들더라구요.
- 울릉도 배편은 문제는 없지만, 독도 배편에는 문제가 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숙소 : 성수기인지라 거의 숙소를 구하기가 힘듭니다. 그리고, 잊지 마세요. 입실은 보통 14시 또는 15시 퇴실은 거의 10시라는 점을!
- 렌트카 : 역시 성수기라 없습니다. 이 부분은 저의 기억을 더듬어 교통수단이 잘 되어 있는 버스를 이용하고자 합니다.
말 그대로 야생 울릉도를 계획하고 거의 수립은 완료되었습니다. 170만원의 예산에서 남으면 남지 절대 오버는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아무리 많이 먹어도 말씀이죠. 자~ 간략한 울릉도 3박 4일 여행 계획안을 큰 맥락을 구체적으로 말씀드릴께요.
울릉도 3박 4일 여행 일정 및 소요비용. 알아둘것.
울릉도의 여행에서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어떤 컨셉으로 계획을 잡느냐에 따라 필요사항이 틀려집니다. 어떤 기준일까요? 확인해볼께요.
- 산행. 등산이라면, 숙박과 렌트의 필요가 애매합니다.
- 성인봉의 산행이라면 도동 → 나래분지. 천부방향이라면 렌트차량은 필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포항 영일만 → 울릉 사동항 (약 06시 도착) → 도동항 방향에서 산행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 만약, 산행을 했다면 천부항 방향에도 렌트카가 있으니 그쪽에 숙박과 렌트카를 빌리시면 됩니다.
- 성인봉의 산행이라면 도동 → 나래분지. 천부방향이라면 렌트차량은 필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독도 여객을 먼저 한다고 한다면.
- 먼저, 도동 / 사동 / 저동에서 배편을 먼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배편의 시간이 매우 다양하니, 바로 독도를 갈 수도 있는 상황.
- 그럼, 그 시간 대를 확인하여 렌트와 숙박을 이어가면 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위와 같이 어떻게 계획을 잡느냐에 따라 숙박. 렌트카. 배변까지 고려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울릉도의 렌트카는 시간대별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는 버스시간을 이용해서 최대한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숙소의 체크인시간과 체크아웃을 잘 확인해보셔야합니다. 보통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체크인 : 14시 ~ 15시로 되어 있습니다. (보편적은 11시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 체크아웃 : 10시 거의 고정되어 있습니다. (보편적은 11시가 아닙니다.)
- 그리고, 만약 추가인원이 거의 받아주지 않습니다. (단, 최다인원기준에서 말이죠)
맛 집의 경우 시간대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식당이 16시에 문 닫는 곳이 많습니다. 10시 열고 말이죠! 이렇게 울릉도 여행에서 계획중이라면 많은 것을 고려해야합니다.
울릉도여행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날씨! 숙박. 렌트카. 배편 취소기준!
아무리 계획을 잘 잡아도, 하늘(날씨)이 허락을 해야 가능합니다. 만약, 날씨가 좋다면 계획대로 진행을 하면 됩니다. 그럼, 울릉도 여행의 최대 변수. 날씨에 따른 취소가 진행될 때 기준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 날씨로 인한 배편이 취소 된다면 : 모든 배편 / 렌트카 / 숙소까지 100% 환불이 가능합니다.
- 하지만, 배편이 취소가 되지 않으나, 비가 와서 취소를 하고 싶다면 조금의 손실이 어쩔 수 없습니다.

항목별 취소기준 환불 및 취소 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울릉도 배편에 취소에 대한 환불 및 취소 수수료
- 출항 4일전 – 전액환불
- 출항 3일전 운임의 10% 공제 후 환불
- 출항 1일전 : 운임의 20% 공제 후 환불
- 출항 당일 및 출항이후 : 운임의 50% 공제 후 환불.
- 다음은 울릉도 숙소 취소 기준 업체에 마다 조금 틀릴 수 있으니 별도 확인은 필수입니다.
- 역시, 기상악화로 인한 선박 결항 시 100% 환불이 가능합니다.
- 보편적으로 환불 및 취소 수수료에 대한 정보는 없습니다. 업체마다 다 다르게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 10일전 : 100% 전액환불
- 6일전 ~ 9일전 : 50% 환불
- 당일 ~ 5일 : 환불불가.
- 위의 경우는 울릉도 입도 기준입니다. 왠만하면 들어가야 하는 상황인 것 입니다.
어렵게 계획을 잡아 울릉도 여행을 계획하고 있지만, 여행은 하늘이 꼭 허락을 해야한다는 점 꼭! 생각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