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정책자금의 신청은 조금 신중히 해야한다. 직접대출이든 대리대출이든 신중하게 처리해야한다. 왜냐하면 소상공임정책자금 신청 후 심사 부결이 발생하면 직접대출의 경우 6개월 동안. 대리대출의 경우 3개월 동안 재신청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무턱대고 신청을 하면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소상공인정책자금 사전진단 방법.을 공유해드린다.
소상공인정책자금 사전진단 방법
크레딧노트라는 사이트에서 소상공인정책자금 사전진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한도부터 금리까지 한번에 확인이 가능하다.
행정안전부 협업이믐터를 통해 소진공의 협조를 얻어 만든 무료 사전진단 서비스라고 한다. 아래를 주요 강점이라고 한다.
- 검증된 데이터 : 국세청과 신용정보원으로부터 받은 검증된 진단 데이터
- 공신력있는 기관 : 캐시노트 x 서울신용보증재단의 보증서 간편진단 서비스 제공사
- 1분만에 나오는 결과 : 2 ~ 3주간의 기다림은 그만. 딱 1분만에 나온다.
- 복잡한 서류. 이제 안녕 : 서류 제출없이 필요한 정보만 크레딧노트가 알아서 자동으로 정리한다.
소상공인정책자금은 금리가 좋은데 비해서 신청자가 많아 조기에 많이 신청을 한다. 이유는 예산소진시 끝나기 때문이다.
자~ 그럼 소상공인 정책자금 사전진단을 한번 해보겠다. 확인할 것은 다음과 같다.
- 내가 정책자금의 대상자 일까?
- 정책자금 수령 가능할까?
- 소상공인정책자금 나온다면 예상 한도와 금리는 얼마나 될까?
소상공인 정책자금 사전진단
어? 생각보다 훨씬 간단한 것 같다. 그냥 챗로봇이 정리를 해주는 듯 하다. 물론, 가입은 필수가 된다.
돈 드는 것도 아니니 그냥 가입을 하면 된다. 가입은 별로 어렵지 않아 그냥 패스한다. 소상공인정책자금 사전진단의 결과는 바로 나왔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정책자금 지원대상이지만 보증재단 보증서 발급이 어려울 수 있어요. 라고 확인서 진단은 나왔다.
- 그리고, 보증서 진단에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통과가 안되었다고 한다.
- 현재 신용보증재단/중앙회, 신용/기술보증기금에 채무가 있어요.
- 1년 이내에 신용보증재단, 신용/기술보증기금을 이용한 내역이 있어요.
사실, 맞다. 얼마 전 코로나19로 소상공인대출 받은 거 계속 연장을 이어가고 있는 현실인 것이다. 괜히 신청했으면 3개월 날라갈뻔 한 것이다. 조금은 다행있다 싶지만 씁슬하다.
소상공인정책자금 대출을 받지 않아도 되지만 나에게 맞는 팁을 또 크레딧노트에서는 준다.
- 보증서 대상이 아니더라도 아파트/상가 등의 담보가 있다면 소진공 확인서를 발급 받아 담보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이렇게 친절하게 답을 주는 구나. 하지만, 아파트를 담보로 맞길 이유는 아직까지 없다.
소상공인정책자금 사전진단에 대한 결과
조금 전 내가 의문을 가졌든 3가지 사항에 대한 소상공인정책자금 사전진단에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내가 정책자금의 대상자 일까?
-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상자는 맞지만, 대리대출의 경우 기존 대출로 인하여 보증서 발급이 불가능할 지도 모른다.
- 직접대출 또는 아파트 등 담보를 제시하면 가능할 수도 있다.
2. 정책자금 수령가능할까?
- 신청만 하면 수령은 될 것 같다. 하지만, 신청은 하지 않을 것이다.
3. 소상공인정책자금 나온다면 예상 한도와 금리는 얼마나 될까?
- 일반경영안정자금 : 최대한도 7000만원 / 예상금리 4.11%. 에잇, 소상공인 지원인데 너무 비싸다. 금리가. 지금 3.5%정도로 알고 있는데 말이지. 신청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