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온수기를 사용하다 보면 녹조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왜 녹조가 발생하는 것일까?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 그리고, 흐르는 물에는 녹조가 끼지 않는다. 이 말이 정답인 듯하다. 생수통을 개봉 후 장기 보관하게 되면 녹조가 발생한다. 약 1달~2달 정도 그 이상 괜찮은 경우도 있기는 있다. 냉온수기 녹조 생기는 이유와 조치방법 알아본다.
냉온수기 녹조 생기는 이유와 조치방법.
냉온수기에 녹조가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다음과 같다.
- 햇빛에 노출되는 경우 (자외선)
- 조명등 (특히, 할로겐 등)
- 이렇게 빛에 노출된 상황에서 잔여분의 생수 (약 1/6)가 남아 있으나, 그것을 약 6~10일 방치해 두면 서서히 녹조가 발생하게 된다.
이건 자연현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좋은 물을 드시면서 이런 상태로 관리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실제 예를 들어서 보면, 생수를 자주 드시는 분과 그렇지 않은 분의 고객을 비교하면 이렇게 된다. 그냥 경험치에서 나온 상황이다.
- 월 3통 이상 드시는 가게 : 녹조현상 상태가 양호하다. (월 생수비 : 18,000원 소요)
- 월 1통 이하 드시는 가게 : 녹조현상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생수비 : 6,000원 / 세척비 : 20,000원 소요 = 26,000원)
-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당연히 월 3통 이상이 준수합니다. 그럼 1통 이하로 드시는 곳은 어떻게 하느냐구요? 방법은 있습니다.
녹조현상의 원인이 뭐라고 했었습니까? 빛이죠~! 빛을 차단 시키시면 더 오래 유지는 합니다. 하지만, 가급적 1달에 2통은 더셔야 그것도 유지가 될 듯 합니다. (경험입니다. 주변 환경에 따라 차이는 있습니다. 더 읽어 보시면 저 역시 황당한 부분이 있습니다)
비날창형은 생수의 수위 확인이 가능한 제품이고, 일반형은 전체로 막혀있어 수위 확인이 안돼 수시로 자크를 열어 확인하시면 됩니다.
녹조발생 원인이 햇빛이 다 일까요?
서두에 말씀 드렸지만, 주변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이번에 제가 납품하고 있는 한 관공서를 보면 사무실에는 그래도 못 드셔도 2~3통은 드시는 상황입니다. 물론 더 이상 드시는 곳도 있지요.
하지만, 관리가 전혀 되지 않고 소비가 되지 않는 복도쪽에 비치된 정수를 보면 저 역시 깜짝 놀랐습니다. 전 담당자이니 1달에 한 번씩을 둘러 봅니다. 그리고, 주변 상태를 확인하죠.
냉온수기 주변에 햇빛, 조명, 온도 등을 그냥 확인하고 생수통 아랫쪽을 확인을 합니다.
역시나 조금씩 녹조 현상이 비치기 시작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저 역시 언제 교체를 했는지 가물가물 했으니깐요. 확인결과.

일반인들은 자세히 들여다 보시면 보이지만, 저는 그냥 쓰~윽 봐도 보입니다. 사실 이 정도는 인지를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냥 가도 되지만, 그냥 갈아드리는 편이 속이 편할 듯 해서 개봉하는 순간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이것을 확인하시면 정말 주변 환경이 중요한 듯 합니다. 일단, 온도가 거의 일정하고 공조시설이 굉장히 잘 되어 있는 시설입니다. 조명은 있지만 자주 켜지는 않는 상황입니다. 1통을 약 7개월을 꽃아 두어도 거의 준수한 상황입니다.
그러니, 정확한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커버를 씌워 두면 확실히 개선은 됩니다. 그건 약속드립니다.
혹시나 여기서, 에이~ 그냥 정수기 사용할까? 라는 생각이 드시지요?
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다음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냉온수기 녹조방지는 거의 확실
기본 조건은 햇빛차단커버를 씌운 경우 입니다. 비용이 아까우시면 검은 비닐이나 어떤 곳은 쇼핑백을 덮어 씌우더라구요.
좀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이걸 아까워하나? 하구요. 하지만, 기본 취지는 맞습니다. 그렇게 하셔두. 그리고,
생수는 거의 하루 최소 1리터 정도 드시는 것을 권고 드립니다. 여의치 않을 실 경우 식물에 물을 주거나 차라리 버리는 편이 낫습니다.
지속적으로 흐르게 만들어야 합니다. 토.일은 어떻게 하시냐구요? 그 정도는 괜찮구요. 그럼, 연휴는 어떻게 하냐구요?
그럴 경우는 생수가 만약 반 정도 남으셨다면 괜찮으시구요. 1 / 4 정도 남았다면 그냥 새것으로 교체해 주시는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공기가 많은 것 보다 공기가 별로 없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아까 7개월에 발생한 녹조 역시 아마 공기가 없어서 늦게 진행된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다 경험치 입니다.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서두에도 말씀 드렸습니다. 생수 잔여분 1 / 6 정도로 6~10일 방치하면 녹조가 발생된다구요.
좋은 물을 위해서는 관리도 잘 하셔야 합니다. 업체에만 떠 넘기지 마세요. 내가 마실 물입니다.
이상. 다른 문의사항은 해당 쇼핑몰에 연락처가 있으니 연락주시면 친철히 안내드립니다.
단, 10시 ~ 16시까지만 친절하고, 나머지는 안 받거나 불친절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