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삼 전 대통령 부인, 손명순 여사 별세하셨다. 향년 95세로 생을 마감하신 것이다. 어제 3월 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중환자실에서 숙환으로 별세한 것이다. 2015년 김영삼 전 대통령께서 서거한 지 9년 만이다. 이제 차츰 시대가 바뀌어 가고 있음을 느껴진다. 누구나 한번은 가야하는 곳으로 간 것이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김영삼 전 대통령 부인, 손명순 여사 별세.
숙환이란, 지병으로 오래 동안 앓은 병을 말한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경우 2015년 11월 22일 서거하셨다. 9년만에 YS 곁으로 가신것이다.
손 여사는 경남 김해 출신으로 마산여중과 마산여고를 거쳐 이화여대 약학과를 졸업했다.
대학 3학년 시절. 1951년 서울대 철학과 3학년인 김 전 대통령과 결혼했다. 당시 이화여대에는 금혼 학칙이 있었지만, 손 여사는 결혼 사실을 비밀로 하고 학교를 졸업했다고 한다.
이후 손 여사는 야당 정치인으로 활동한 김 전 대통령을 내조 했었다. 손 여사는 김 전 대통령 서거 때까지 65년 동안 부부의 연을 이어오며 고락을 함께 했다.
손명순 여사의 내조
손명순 여사는 조용한 내조를 한 대통령 부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김 전 대통령이 야당 총재시절이나 대통령재임 시기에도 적극적으로 대외 활동에 나서지 않았다.
정치권과도 거리를 두었지만, 김 전 대통령이 1983년 5월 신군부에 대한 항의로 23일간 단식 투쟁을 벌일때에는 외신 기자들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실상을 알리기까지 하셨다.
야당 시절 손 여사는 손님 대접을 위해 하루에 한 말씩 밥을 하셨다고 하고, 당시 서울 동작구 상도동 집을 찾아간 사람들은 언제든 거제산 멸치에 된장을 푼 시래깃국을 먹을 수 있었다고 전해진다.
1993년 ~ 1998년 대통령 부인시절에는 참모 아내들과의 모임을 모두 없앴고, 입은 옷의 상표를 모두 떼고 입을 정도로 구설에 오를 일을 만들지 않았다고 한다.
맹순이, 손명순 여사
김영삼 전 대통령은 손 여사를 경상도 사투리를 섞어 ‘맹순이’라고 불렸다.
2011년 결혼 60주년 회혼식 행사에서 “그동안 참으로 고마웠소. 맹순이가 예쁘고 좋아서 60년을 살았지”라며 손 여사 볼에 입을 맞추었다. 이어, “언제나 자신을 낮추고 남편인 저를 높여줬다. 화를 잘 내는 저에게 언제나 져줬고, 한 번도 자신을 내세운 적이 없다”라고 했다.
“인생을 돌이켜 보면서 스스로 잘했다고 생각하는 것이 2가지가 있다”
“군사 독재 정권을 물리치고 민주화를 이룩해 낸 일과 60년 전 아내와 결혼한 일”이라고 했다.
손명순 여사는 2015년 김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상도동 사저에서 계속 살았다. 2022년 6월에는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상도동 사저를 찾아 손 여사를 비공개 예방하기도 했었다.
손명순 여사 별세, 윤석열 대통령 “YS의 정치 동반자” 애도
윤석열 대통령은 “여사님께서는 평생 신실한 믿음을 지키며 소박하고 따뜻한 삶을 사셨다”라고 말했다.
이어, “신문 독자투고란까지 챙겨 읽으시며 김영삼 대통령님께 민심을 전하셨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늘 정치적 동반자의 역할을 해주셨다. 우리 국민 모두 여사님의 삶을 고맙고 아름답게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대한민국의 자유와 민주화를 위해 평생을 바치신 김 전 대통령님과 그 옆에서 함께 헌신해오신 손 여사님을 우리 국민들은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냈다.
“손 여사와 김 전 대통령께서 함께 맨땅에서 일궈낸 후, 후대에 물려주신 자유와 민주주의라는 소중한 가치를 다시금 되새겨 본다”
“생전 손 여사께서 보여주셨던 헌신, 따스함을 영원히 기억하겠다”라고 말했다.
손명순 숙환으로 별세.
유족으로는 딸 혜영, 혜경, 혜숙, 아들 은철, 현철(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씨등 2남 3녀가 있다.
빈소는 서울대병원에 마련되었고, 장례는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 주최로 5일간 가족장으로 치러진다.
현철씨 아들 김인규씨는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 행정관을 거쳐 현재 국민의힘 4.10 총선 부산 서.동구 경선후보다.
손명순 여사의 프로필
- 1929년 1월 16일 경남 김해 진영에서 출생
- 1949년 이화여대 약학과 수석 입학
- 1951년 대학 3학년 재학 중 장택상 국회부의장 비서였던 김영삼 전 대통령과 결혼
- 1953년 이화여대 졸업
- 1973년 연세대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연구과정 수료
- 1983년 김 전 대통령 신군부 맞서 단식투쟁 시 외신에 전화 걸어 실상 제보
- 1993년 2월 ~ 1998년 2월 14대 대통령 부인
- 1995년 제4차 세계여성대회 기조연설
- 2024년 3월 7일 별세.
다시 한번 뜨거운 삶을 사신 것에 대하여 존경을 표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