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바우처, 일반인은 신청 못하네. 3월 4일 월요일부터 3월 29일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해서 한번 알아본 과학문화바우처, 역시나 나는 해당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다른 분들은 해당될 수도 있을 것 같아. 이렇게 포스팅하지만, 참 혜택을 한번 보기 힘든 사항이다. 얼마나 힘들어야 정부의 이런 혜택을 볼 수 있나?
과학문화바우처, 일반인은 신청 못하네.
일단, 과학문화바우처란, 과학문화바우처 사업은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을 재원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과학문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과학문화 상품 및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우리나라의 과학기술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복권기금(lotto-로또) 기금으로 어려운 분들께 과학문화바우처를 드리는 겁니다.
일단, 신청을 하려면 회원가입을 해야하는데, 회원가입란 자체가 없습니다. 신청을 하려니 바로 로그인 페이지만 나타나는데, 아무리 뒤져도 회원가입 항목이 없네요.
그냥 3월 4일 월요일에 한번 확인 해 볼까 합니다. 아직 열리지 않을 수도 있으니, 관련 정보만 더 확인 해보겠습니다.
아마도 소견상 정부24에서 사전에 해당하시는 분들께 공지하고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부여되는 시스템일 수도 있을 겁니다.
과학문화바우처의 신청방법, 신청기간, 신청대상자는?
과학문화바우처에 대한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 신청기간 : 2024년 3월 4일 월요일 10:00 ~ 3월 29일 금요일 18:00까지 26일간 신청을 받습니다.
- 신청방법 : 홈페이지 (과학문화바우처.kr)를 통한 온라인 신청만 받습니다.
- 신청자격에 해당하는 개인 또는 가족 대표자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본인인증 후 신청서 작성 및 증빙서류 제출합니다.
- 신청하는 자세한 내용은 맨 아래에 제출서류에 관한 내용 및 회원가입 방법을 남겨둘께요.
- 제출서류 : 신청서, 신청자격 증빙서류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차상위계층 확인서 등)
- 신청자격 증빙서류는 2024년 1월 1일 이후에 발급받은 서류만 인정되며,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반드시 숨김처리 후 제출.
과학문화바우처 신청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6세 이상의 경제적 소외계층. 즉,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에게 지원됩니다.
1인당 50,000원이 지원됩니다. 그리고, 예산이 소진 시 미사용자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빨리 신청하시고 빨리 사용하셔야 될 듯 합니다.
과학문화바우처의 이용자 선정방법
신청만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별도의 선정기준이 있습니다. 우선순위에 따른 선발을 하고 같은 순위에서 지역별 규모를 고려해서 추첨합니다. 단, 2023년 바우처 대상자로 선정되었으나 구매이력이 없는 미사용 신청자는 선정과정에서 후순위로 밀릴 수 있답니다.
만약, 접수인원이 초과되면 미선정자 대상으로 예비순번을 부여하여 바우처 미사용자 발생시 우선 지급을 한다고 합니다.
선정의 결과는 2024년 4월 29일 월요일 발표예정이라고 합니다.
홈페이지 공지 및 신청자 개별 통보를 한다고 합니다. 휴대폰 또는 이메일로 전송됩니다.
과학문화바우처 사용방법 및 사용기간
일단, 사용은 포인트몰에서 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들어 가보지는 못 했습니다. 왜냐하면, 일반인들은 들어 갈 수가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2023년 관련 사업에서 사용한 이력을 정리해 둔 내용을 첨부 드립니다.
사용기간에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잔여 포인트 소멸 및 사용이 불가합니다.
그 기간은 2024년 5월 1일 수요일 ~ 2024년 7월 31일 수요일 15:00까지 (3개월) 사용하셔야 합니다.
사용방법은 바우처 포인트몰에서 적립된 포인트를 활용하여 과학문화 상품 및 서비스 구입 또는 이용하시면 됩니다.
예산이 소진되기 전까지 사용하셔야 합니다. 다른 분들이 먼저 사용하시여 예산이 소진되면 사용이 불가합니다.
과학문화바우처에 대한 개인적 소견
과학문화바우처에 대한 기본 취지는 이해가 되나, 실질적인 도움이 될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차라리 현금성 지원을 해드리는 것이 좋지 않을까? 그것도 먼저 사용을 하면 뒤에 분들은 사용을 하지 못한다.
사실 나 역시 혜택이 되는가 싶은 생각에 이 부분을 조사를 해봤지만, 역시나 혜택은 없다.
하지만, 그 혜택을 알아보면서 어려운 환경에서 이런 것을 일일이 신청을 하셔서 다닐 수 있는 분들이 몇 분이나 되겠는가라는 회의가 느껴진다.
더 밀착해서 도움을 드리는 편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너무나 드는 구나.
일단, 세부내용을 첨부해드립니다. 해당 되시는 분들은 반드시 신청하셔서 혜택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